드론 배달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과 부터 말씀 드리자면 아직은 배터리 한계 때문에 시기상조이기도 하고 산간지역이나 도서지역 등에서는 현재 상용화가 된 곳도 있습니다. 지금은 왜 시기상조인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배달 서비스
드론 배달 서비스를 시도 했던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체국 : 2021년 부터 강원도 고성, 도서 지역 등 접근이 어려운 곳을 중심으로 드론 배송 시범서비스를 진행 중
- LG U+, GS 칼텍스 : 제주도에서 편의점물품을 드론으로 배공하는시범 사업을 운영 했습니다.
- SK 텔레콤, 현대자동차 : 전라남도 신안군의 도서 지역에서 드론 배송 시범 사업을 진행 했습니다.
드론 배달 서비스가 어려운 이유
- 법적 규제 : 비행 금지 구역이나, 고도 및 시간 제한이 있고 야간 비행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2020년도 부터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해서 특정공역 내에서 테스트 비행 및 소규모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 입니다.
- 배터리 문제 : 다른 문제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해소 될 거라 보지만 현재 1,000~4,000만 원 정도 하는 드론을 보면 용량탱크는 10L~30L, 운용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 밖에 안되는게 현실입니다.
상용화 되면??
산간 지역이나 도서 지역 등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도 빠른배송이 가능하고 긴급 의료 물품이나 생필품을 배송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수 있으며 인건비 및 자동차 유지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대 부분 아파트에서 거주 하고 있기 때문에 배송도 많이 편해질거라 생각 합니다.
드론 배달 전망은??
1) 도심 및 교외 지역의 라스트 마일 배송
- 소형 물품, 식료품, 의약품 등의 소규모 라스트 마일 배송에서 드론의 역할이 점차 확대될 것입니다. 특히, 교통이 혼잡한 도심지나 접근이 어려운 교외 지역에서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2) 의료 및 응급 서비스
- 드론을 활용한 응급 의료 물품, 혈액, 장기 이송 등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응급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농촌 및 도서 지역 배송
- 접근이 어려운 산간 지역, 도서 지역 등에서는 드론이 유일한 배송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농산물, 생필품, 의약품 등의 배송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4) 드론 하이웨이 및 공역 관리
- 드론 전용 항로(드론 하이웨이)와 드론 트래픽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면, 드론 배달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협력 및 인프라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드론 배달 서비스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은 기술 발전이 더 되어야 하고, 현재는 농약살포 드론 정도만 활용이 가능한데 전망을 확인해 보시고 괜찮다면 관련 자격증을 미리 선점 해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