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비용 의료보험 실비 적용되면?

백내장 수술비용 의료보험 실비가 적용 된다면 본인 부담금액이 많이 낮아지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도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와 실비보험에 보통 어떤 내용이 보장 되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의료보험

최근 초음파 (안구, 안와)검사, 눈 계측 검사비가 급여적용이 되었고, 이 외에 단초점 렌즈 또한 급여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초점 렌즈의 경우 아직은 비급여 대상이고 오히려 가격이 더 올라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다초점 렌즈에 대한 부분은 실손 보험으로 커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초점 렌즈의 경우 본인 부담금은 30~50만 원 정도 수술비용이 책정 됩니다.
  • 다초점 렌즈의 경우 보통 500~600만 원 하기 때문에 두 눈을 수술하는 경우 900~1,000만 원 까지 비용이 책정 됩니다.

백내장은 포괄수가제가 적용 되는 질병으로 입원기간 동안 받은 검사 수술 투약 및 의료서비스의 양과 종류에 관계 없이 미리 책정된 일정액의 진료비를 보상 받게 됩니다. 포괄수가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환자의 의료부담이 적은편입니다.

단초점 렌즈 다초점 렌즈 차이점

  1. 단초점 렌즈 : 근거리 및 원거리 하나의 초점만 교정 가능
  2. 다초점렌즈 : 근거리, 원거리, 중간 거리 모두 시력 회복이 가능

단초점 렌즈의 경우 근거리 및 원거리 하나만 시력 개선이 가능하고 이 후에 돋보기 안경을 착용하는 등 불편한점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다초점 렌즈를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 실손보험

따라서,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백내장 다초점 렌즈”를 보장하는지 자세히 살펴 보아야 하고, 최근 다초점 렌즈 수술이 증가하면서 수정체 혼탁도가 4~5등급이 아니면 보험료 지급을 거부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잘 살펴보시고 가입 해야합니다.

65세 이상 백내장 수술 비용

65세 이상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자)라면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이용해 백내장 수술비용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건소에 내소해서 개인정보 동의서를 작성
  2. 보건소에서 지원가능 여부 확인 후 수술 의뢰서 발급
  3. 수술의뢰서를 지참하고 지정안과에 방문해서 수술
  4. 수술 후 보건소로 비용 청구 -> 수술비용 지급

보장내역은본인부담금 일부 지원으로 1년에 1안구 수술비에 한정 12만 원이내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초점으로 건강보험 급여에 포함이 되며,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 더욱 저렴하게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마침

백내장 수술비용 의료보험 실비 적용되면 어느 정도 부담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실비 보험 지급이 조금 더 자유로웠으나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을 하는 분들이 많아 실손 보험료 인상의 주된 원인이기도 할 만큼 까다로워 졌기 때문에 혼탁도에 대한 부분도 자세히 살펴 보셔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