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타일 교체비용 자재 별 가격은 얼마나 드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타일이 있다면 철거 비용도 생각 해야 하고 이 외에도 추가비용이 들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무턱대고 평당 가격만 보고 결정 하시기 보다는 어떤데 돈이 들어가는지 미리 알고 있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타일 교체비용
욕실 타일 교체비용은 먼저, 타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타일 자체의 크기나, 디자인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며 평균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세라믹 타일 : 평 당 20~ 30만 원
- 대리석 타일 : 평 당 40~70만 원
- 포세린타일 : 평 당 30~50만 원
- 유리 타일 : 평 당 40~ 60만 원
일반 세라믹 타일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 저렴하고 내구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시공비용
- 타일 철거비용 : 평 당 10~15만 원
- 새 타일 시공비용 : 30~50만 원
타일을 철거하고 시공을 생각 하는 경우, 평 당 40~60만 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게 됩니다.
추가비용
- 방수처리 : 방수처리 비용은 10~15만 원 선으로 방수처리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타일이 뒤틀리거나 물이 새는 문제가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코너 비드 : 타일의모서리 마감을 깔끔하게 하기 위한 작업으로 평 당 5만 원 정도가 추가 됩니다.
예상 견적은??
아파트의 화장실 3평 대의 욕실을 세라믹 타일로 교체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철거 및 시공 비용은 120만원, 타일 비용은 75만원 방수 처리 비용은 36만 원으로 총 비용은 약 231만 원 정도가 필요 하게 됩니다.
욕실 타일 교체 안하면?
욕실 타일을 제 때 교체하지 않으면 곰팡이나, 안전사고 및 건물 구조 손상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수 있습니다.
1. 누수 및 곰팡이 발생
- 오래된 타일 사이의 틈이나 실리콘 부분이 손상되어 물이 스며들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누수가 지속되면 벽지나 천장에 곰팡이가 생기고, 곰팡이로 인해 실내 공기가 오염될 수 있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2. 미끄러움과 안전사고
- 오래된 타일 표면이 마모되면서 미끄럼 방지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습기가 많은 욕실에서 미끄러지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타일 파손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일이 깨지거나 갈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로 방치할 경우 파손된 타일 조각에 다치거나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건물 구조 손상
- 방수 처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타일 사이로 물이 스며들면, 욕실 바닥과 벽 내부 구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장기적으로 건물 전체의 구조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비용 상승
- 작은 문제를 방치하면 나중에 더 큰 비용이 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누수로 인해 타일 교체뿐만 아니라 방수, 구조 보수 작업까지 해야 할 경우 비용이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욕실 타일 교체비용과 교체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어차피 철거비용과, 시공비용은 비슷하게 들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생각해서 조금 더 비싼 자재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아지는 추세인데, 너무 늦지 않게 교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