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일 가볼만한 곳 교육적인 장소는??

현충일 가볼만한 곳을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전쟁이 많았던 국가였던 만큼 호국영령에 대한 감사를 하기 위해 매 년 6월 6일 하루 만큼은 추모와 감사의 의미를 담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는데 최근엔 그냥 쉬는 날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의미가 많이 퇴색된 것이 사실입니다.

현충일의 교육적 의미

해외에 사는 분이던 여행자던 국내거주자던 현충일은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날입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후손들을 위해 희생 했던 군인과 민간인 분들의 “혼”을 다시 한 번 생각 하는 것이 큰 목적입니다.

  • 현충일은 顯(나타날 현), 忠(충성 충), 日 (날 일)로 이 날 후손들을 알현하기 위해 나타난 호국영령들에게 충성하는 날이라고 간단히 해석해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6일은 곡식의 뿌리가 튼튼히 잘 자리잡는 시기로, 대한민국 건국 후 앞으로 튼튼하게 한국이 커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6월 6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누군가를 위해서 희생한다는 것은 자기 가족이라도 힘든 일인데 국가를 위해 희생 했다는 것은 당연히 존중 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 분들이 바로 한국의 명예이고 근본입니다. 당연히 국기 게양식도 조의를 표하기 위해 진행하게 됩니다.

국경일 및 기념일3.1 절, 제헌절, 광복적, 개천절, 한글날
조의를 표하는 날현충일
국기 게양식 날짜
현충일 국기 다는 법
현충일 국기 다는 법

조의를 표하는 날은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이 다름 (깃면의 너비만큼 내려서 닮)으로, 꼭 미리 확인 하시고 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충일 가볼만한 곳

현충일에는 온전히 평온하게 묵상할 수 있고, 추도식을 진행하는 곳이 교육적이며 가볼만 합니다. 사실 상 부지런하기만 하면 전국에 현충 시설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현충일 아이들과 손잡고 교육목적으로 나들이를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서울 특별시– 서울 국립 현충원
– 용산 전쟁기념관
– 4.19 민주묘지
대전 광역시– 대전 국립 현충원
부산 광역시– 유엔 기념공원
대구 광역시– 국립 신암 선열공원
광주 광역시– 5.18 민주묘지
경기도– 파주 : 국립 6.25전쟁 납북자 기념관
– 동두천 : 자유수호평화 박물관
– 이천시 : 국립 이천 호국원
충청도– 천안시 : 천안함 추모공원
– 괴산군 : 국립 괴산 호국원
경상도– 거제시 : 거제 포로 수용소 유적공원
– 안동시 : 호국 경찰 추모공원
– 창원시 : 3.15 민주묘지
– 영천시 : 국립 영천 호국원
– 산청군 : 국립 산청 호국원
전라도– 임실군 : 국립 임실 호국원
제주 특별자치도– 제주시 : 국립 제주 호국원
현충일 가볼만한 곳

지역 별로 일어 났었던 역사적 사건이 다르기 때문에 가볼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현충일 가볼만한 곳 교육적인 장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물론 바쁜 일상에서 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루 정도는 시간을 내어서 아이들과 손잡고 근처의 현충원을 가보시거나, 내 정체성이 궁금하거나 뿌리가 흔들릴 것 같으면 한 번쯤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