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거지 대처하는 방법은?

와이파이 거지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쉬운 대처 방법은 와이파이에 비밀번호를 걸어두는 것 이고, 와이파이를 이용하실 때는 공유 와이파이의 경우 보안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어려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와이파이 거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거지란?

아파트나 상가에서 자주 찾아오는 손님에게 비밀번호를 매 번 설명해주기 귀찮기도 하고, 같이 썼으면 하는 마음에서 비밀번호 설정을 해 놓지 않은 경우, 자신은 공유기나, 통신사의 요금을 결제하지 않고 당당하게 다른 사람의 와이파이를 도둑질해서 쓰는 거지를 의미합니다. 그냥 거지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비밀번호를 걸었을 때 적반하장으로 왜 비밀번호를 걸었냐? 는 등 딴지를 걸기 때문에 참 어이가 없어 거지라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보안 전문가들이 항상 입을 모아서 이야기 하는 것이 커피숍이나, 공항에서 무료로 쓸수 있는 공유 와이파이를 경계하라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누구나 접속이 가능하고 보안이 취약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에는 해커가 아닌 이상에는 접근할 수도 없고 와이파이 하나를 해킹 하고자, 그렇게 큰 공을 들일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 공유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되면,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고 해킹의 위협이 증가하게 됩니다.
  • 무선 대역폭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 자신의 와이파이 속도 또한 느려지게 됩니다.
  • 무선 공유 회선을 쓰면서 다운 받으면 안 되는 자료를 받거나, 분쟁의 소지를 만드는 경우 회선 주인의 법적 책임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합니다.

본인이 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해당 사항을 왔다갔다 하며 증명해야하는 것도 피곤하고, 이도저도 안되면 법적 책임을 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례

  1.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을 했더니 옆 집 학생이 당연한 듯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고 한다.
  2. 상가에서 공유 하고 있었는데 옆집 가게에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설정했냐느니 아쉬워 한다.

이런 사례들이 있으며, 공유 와이파이는 다시 말해서 보안이 취약한 무선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추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굳이 통신요금을 돈 내고 이용하고 있는데, 손님들에게 보안이 취약한 네트워크를 제공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꼭 비밀번호 설정을 하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속자 확인하는 방법

와이파이 거지 대처
와이파이 거지 대처

iptime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접속자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를 켜고 window + R 명령프롬트를 실행 CMD를 입력 검은화면에서 ipconfig 입력
  2.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 EX) 192.168.0.1을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 후 iptime 설정창 진입
  3. 관리도구 -> 고급설정 -> 내부 네트워크 설정 ->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로 확인

다음과 같은 정보로 현재 와이파이에 접속 중인 사용자를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대처하는 방법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가 좋은 방법이며 와이파이의 이름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 이름을 변경해서 대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Not free wifi
  2. Free Wifi <-일부러 무료인 것 처럼 해 놓고 비밀번호 설정

몇 만원이나 한다고 별 것도 아닌 것 가지고, 공유좀 하고 다들 편하게 쓰면 좋은 것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꼭 비밀번호 설정을 하고 이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나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침

와이파이 보안 또한 이유와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개발이 된 것이고 너무 편리하게 일을 처리하다가 보면 한 두가지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보안 또한 이런 부분 중 하나라고 보이는데, 최근엔 큐알코드를 만들어 손님에게 보여주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조금만 더 보안에 신경쓰시면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