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판금 도색 비용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자동차 판금 도색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판금 도색은 자동차본판과, 페인트 층이 모두 손상되었을 때 진행하게 되고, 너무 저렴한 곳에서 하면 다시 수리를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용은 얼마인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판금 도색 비용

자동차 판금도색비용은 공업사 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판금 도색을 하는 본판의 범위 1판, 2판 등에 따라 다르기도 하며 1판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차15만 원 ~ 20만 원
준중형25만 원 ~ 29만 원
중형, 대형30만 원 ~ 40만 원

차종이나, 외제차인지에 따라서 혹은 파인 정도가 너무 심하면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략 이 정도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각 공업사마다 5만 원 ~ 10만 원 정도 가격차가 다르긴 하지만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깔끔하게 수리가 된다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발생하고
  • 기술력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리를 하는데 있어서 간단한 “열 처리 부스” 정도는 있는지 확인하시고 수리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세상에 싸고 좋은 것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자동차 판금 도색 또한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길거리에서 보이는 외형 복원 작업이나, 너무 저렴한 곳에 맡겼다가는 열처리가 잘 안 되고 도장 기술력이 부족해 뜨고, 녹슬 단 기간에 또 수리를 받아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판금 도색 단점

  1. 수리기록이 남기 때문에 자동차 감가에 영향을 끼칩니다.
  2. 고칠 수 있는 부분이 광범위 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3. 한 판을 도장하기 때문에 이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판을 다시 전체도색 하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기존에 바랬던 페인트 색상과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비용을 조금 더 내더라도 도장 기술력이 좋은 공업사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덴트 판금 도색 차이

덴트와 판금 도색을 하는지의 여부는 범위와 본판 도장면의 손상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좁고 경미하게 손상이 된 경우 덴트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넓은 부위에 다발적으로 손상이 있는 경우라면 판금 도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부분 도색본판은 괜찮고 도장만 까진 경우
판금 도색본판 + 도장이 벗겨진 경우 (넓은 범위) 심각
덴트본판에 (좁은 범위) 경미하게 손상이 생긴 경우 본판의 탄성을 이용해 간단히 수리하는 방법
교환판금 도색으로도 수리할 수 없을 때

부분도색이나, 덴트는 보통 하나만 손상되기 힘들기 때문에 공업사에서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덴트 + 부분도색은 묶어서 생각하시는 것이 좋고, 간단히 덴트, 판금 도색, 교환 정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차 보험으로 수리할까요?

덴트나 판금도색 모두 마찬가지이지만, 자차 보험의 경우 보통 100만 원을 기준으로 100만 원을 넘어가게 되는 경우 보험처리를 하고, 100만 원 이하인 경우 직접 현금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보험료가 할증되기 때문인데 이런 보험료 할증과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본인 돈으로 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위는 일반적인 경우로 보험 옵션으로 200만 원 이상이 아니면 보험료 할증이 안된다는 옵션이 있다면 보험처리를 해도 무방합니다.

자동차 수리 어플

따라서, 자차 보험 옵션을 확인하고 가격이 너무 저렴하지는 않으며 수리를 잘 하는 곳을 찾아보아야 하는데,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 수리 어플을 이용해 1급 공업사 기준으로 후기도 좋고 저렴한 자동차 수리 업체를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카닥 – 수리비 조회

자동차 판금 도색 수리 비용 카닥
자동차 판금 도색 수리 비용 카닥

카닥 어플은 타이어, 엔진오일, 등 사진 한 장만 올리면 5~6개의 수리 견적 업체의 견적을 받아 비교하고 수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공개 입찰형식으로 직접 돌아다니지 않고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변 정비소의 수리 가격과 위치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침

자동차 판금 도색 비용, 덴트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당황하고 정신없어서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하나 막막했던 적이 있었는데 어플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쳤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어플로 견적을 받아보시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