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폐차 보상금 이거만 보면 끝!

조기 폐차 보상금은 자동차의 배출가스 등급, 차종, 총중량 및 구매계획에 따라 추가 금액도 지급하는 등 여러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지원 대상에 충족하기만 한다면 조기 폐차를 하고 새 차를 구매할 때 보태 쓰는게 더욱 이득이라 생각 되는데 지원 가능한 차종과 보상금액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기 폐차 지원 차종

조기 폐차 지원 차종은 “경유 자동차”로 배출 가스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상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4등급 경유 자동차
– 2009년 8월 31일 이전 제작 된 덤프, 콘크리트 믹서, 콘크리트 펌프 포함
4등급 경유 승용차
– 2024년 부터 지원
조기 폐차 지원 차종

2024년 부터 4등급 경유 승용차 또한 지원 대상이 되었습니다.

조기 폐차 보상금

5등급 경유차최대 300만 원
– 저감장치 부착 불가 차량, 취약계층인 경우 최대 600만 원
4등급 경유차최대 800만 원
– 저감장치 부착 불가 차량 최대 1,400만 원
총 중량 3.5톤 이상차량440만 원 ~ 3,000만 원
조기폐차 보상금액

저소득층및 소상공인이나, 저감장치 부착불가 차량인 경우 더 많은 추가 보상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기 폐차 보상금
조기 폐차 보상금

추가 지원금

  • 배출 가스 1~2등급 신차 혹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 최대 180만 원 (2023년 11월 1일 이 후 신규 등록 차량)
  • 무공해차 구매 시 50만 원

폐차한 후 배출가스 1~2등급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무공해차를 구매하게 되면 추가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경우 관할 차량등록사업소 혹은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지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내 차가 조기 폐차 대상인지 확인하기 (4,5 등급)소유차량 등급조회
2. 해당 된다면 (저공해 조치) 조기 폐차 신청하기조기폐차 온라인 접수
3. 신청가능 지자체가 아니라면 해당 지자체로 접수하기협회 우편 제출
신청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고 이 후에는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서를 모바일로 전자 고지 받은 후 차량을 말소 하신 뒤 4개월 이내에 협회에 청구서류를 제출하고 이 후 보상금이 지급 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메뉴얼을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조기 폐차 보상금 지원하는 방법과 보상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지원 금액이 해 마다 많아지기 시작 해 이제는 신차를 구입할 때 추가 지원금액을 받으면서 보상금도 받으면 많은 도움이 될 정도가 되었는데 이 참에 조기 폐차 신청 하시고 지원금 받아 신차를 구매 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