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도시생활에 지쳐 귀농, 귀촌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해가 지날 때 마다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귀농은 농업을 통해 수익을 올리겠다는 목적으로 오는 것이고 귀촌은 말 그대로 요양처럼 집만 지어 놓고 왔다 갔다 하겠다는 것 인데 이번에는 귀농 교육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농 교육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
농촌 생활은 도시생활과 다르게 알아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냥 농사만 지으면 알아서 돈이 벌린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같은 평 수에 작물을 심더라도 초보는 수익이 1,000만 원 고수는 수익이 5,000만 원 까지도 차이나는 것이 농사이기 때문에 귀농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꼭 알아 보셔야 합니다.
- 이미 농사를 하시는 농업인 분들도 입을 모아 하는 말이 “1년 정도는 농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경험해 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하기 때문에 꼭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선 준비해야할 것이 많고, 모종을 직접 심어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부분도 있으며 가장 중요한 “날씨”에 대한 변수 까지 생각해 운도 좋아야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농업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 일례로 하우스 농사 잘 짓다가 우박이 떨어져 한 해 작물을 망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보통 비닐 하우스를 설치하고 근처에 집을 짓느라 여유자금을 거의 다 써버리는데 비닐 하우스에서도 숙식이 가능합니다.
비닐하우스에 숙식 하는 것은 직접 지어보지 않으면 모르고 교육 현장에 나가 보지 않으면 모를 뿐 더러 집을 지을 돈으로 모종이나 난방 전기 시설 및 기타 농기계에 투자하는 것이 더욱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좋은 모종만 갔다 심으면 당연히 좋은 작물이 자라겠지만 대 부분 초반에 돈을 다 써 버려 수익이 안나는 모종을 심는 초보 농업인이 망하는 레파토리가 대 부분이렇기 때문입니다. 이 처럼 농업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변수나 괜찮은 농기계, 거래처 등등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꼭 귀농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농 교육 받는법
귀농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농촌진흥청, 지역 농업 기술센터, 농과 대학, 민간 기관 등이 있습니다. 애초에 귀농 대출을 받기 위해선 일정 시간 이상 교육을 이수 해야 하는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2~3년은 시행 착오도 겪어 보고 망치는 경우도 많고 “농업인은 4~5년 정도는 되야 이제 쫌 안다” 라는 느낌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교육을 받으시면서 천천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사로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교육 일정을 맞춰 교육 이수를 하실 수 있고 추 후에 농업인 대출 등에 교육 이수 과정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강의를 들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외에도 시 마다 농기계 보조사업 지원금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지원하는 시기에 신청해서 농기계를 구매하실 때 더욱 저렴하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귀농 교육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받는 곳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본인이 귀농을 할지 귀촌을 할지 부터 먼저 정하시는 것이 중요하겠고 최근 귀농은 수익 내기가 어렵고 몸이 힘들어 다 말리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