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 절약 방법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 얼마나 드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교환 주기는 2년 정도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4만 km 정도 쯤 교환을 진행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바꾸지 않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교환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조사 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

일반적으로 4만 원 ~ 10만 원 내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수입차종의 경우 교환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되는데 일반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산차 : 4~7만 원 경차나 소형 세단인 경우 비용이 저렴
  • 수입차 : 8~15만 원 고급 수입차나 고성능 자동차 일수록 비용이 높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1. 제조사 권장 주기 : 대부분의 승용차는 2년 또는 40,000km 마다 교환을 권장 합니다.
  2. 운전 환경 : 잦은정차와 출발이 반복되는도심이라면 브레이크를 더 자주 사용하게 되어 열화가 빨리 진행 될 수 있습니다.
  3. 오일 색상 변화 : 짙어지거나 검게 변한경우 교체가 필요하다는 신호이고 보통 상태일 때는거의 투명한색상으로 수분과 먼지가 섞이며 검게 변하게 됩니다.
  • 이런 경우라면 바로 바꿔 주셔야 합니다 : 페달이 부드럽게 느껴지거나 헐거워짐, 제동 시 소음 발생, 페달을 밟을 때 떨림

브레이크 오일은 고온에서 쉽게 열화되기 때문에 산악지형이나, 급격한 속도 변화가 많은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 교체 주기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종류

DOT 3, DOT 4는 일반 승용차에 사용 되며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DOT 5는 고성능 레이싱 차량 및 수입차에 사용 되며 더 비쌉니다. DOT 번호가 높을 수록 교환 주기를 연장 할 수도 있고 정비소에서 보통은 차량의 제원에 맞게 추천 해주시지만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어 어떤 오일이 내 차에 들어가는지 확인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브레이크 오일 혼용 주의 : DOT 3, DOT 4와 DOT 5 오일은 서로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섞였다가는 시스템의 문제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안하면??

  1. 제동력 감소 :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특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수분이 많아지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제대로 압력이 전달 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오버히팅 및 브레이크 페이드 : 수분이 많아진 브레이크 오일은 고온에서 끓어 오르며 기체를 포함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헛 도는 느낌이 들고 제동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부품 손상 : 오래 된 브레이크 오일은 부식 방지 기능이 떨어져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부품이 부식 되거나 손상 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정비소 차이

공식 서비스 센터, 일반 정비소, 카센터 등에서 모두 교환이 가능하며 일부 정비소에서는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할 때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을 함께 권장하기도 해서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 엔진과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생명이기 때문에 권장 받으시면 꼭 점검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 외에도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등의 상태가 좋지 않아 수리나 교체를 권장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브레이크와 엔진은 사고와 가장 연관이 큼으로 꼭 정비 받으실 때 제대로 받으시는 것이 좋겠고 교체 주기라면 지체 하지 마시고 교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