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 증후군 원인과 제거 서비스 비용은??

새집 증후군 원인과 제거 서비스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집 증후군의 원인은 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벤젠,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아세톤, 클로로폼 등에 의해 새집 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가정의 경우 유기 화합물의 수치를 측정하고 해당 수치에 맞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수치를 줄이기 어렵기 때문에 제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은 어느 정도가 들어가고 일반 가정에서 새집 증후군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새집 증후군 제거 서비스 비용

25평 이하10만 원 ~ 12만원
25평~34평13만 원 ~ 15만 원
35평~50평20만 원 ~ 22만 원
50평 이상35만 원 ~

업체 마다 가격이 다르고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찬반 논란이 많기는 하지만 “일시적으로 새집 증후군 냄새 제거를 하는데는 효과가 있다”라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유기 화합물 물질의 수치는 새집이 지어지고 난 뒤 3년 ~5년 후 수치가 많이 줄어들게 되는데 지속적으로 화합물이 나오기 때문에 한 번에 제거 하기 보다는 심할 때 여러차례 진행한다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새집 증후군 원인 제거 비용
새집 증후군 원인 제거 비용

원인

새집 증후군의 원인은 “콘크리트, 붙박이 장, 새 가구, 실크 벽지(가소재)”가 원인입니다. 포름 알데히드는 아토피를 유발하는데 1등 공신인 성분으로 붙박이 장 등 새 가구의 접착제 성분에서 2~3년간 지속적으로 방출 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하신 분이라면 특히나 더 주의 하셔야 합니다.

해결방안

  1. 환기 자주하기
  2. 베이크 아웃 하기
  3. 알델리트 이용하기

여러 민간요법과 같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베이크 아웃과 환기 입니다. 베이크 아웃은 건물 내부의 온도를 높혀 휘발성 화합물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인데 방을 밀폐하고 5일 정도 30~35도 (습도 60% 이상)로 온도를 맞추어 10시간 정도 유독물질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 단점으로는 베이크 아웃을 하게 되면 화학물질이 휘발하기 더욱 쉬워지는 환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 기간, 증상 악화)
  •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새  가구가 변형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톨루엔 성분(도료)에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 콘크리트에서 나오는 유독성분이 아니라면 효과가 없습니다.

베이크 아웃의 경우 새 가구나, 접착제 성분인 (포름 알데히드) 성분에는 효과를 별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알델리트 (포름 알데히드 제거제)를 병행해서 이용하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 입니다.

효과가 없는 경우

보통 새집 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 “붙박이 가구”의 톱밥 접착제 성분이 원인이라면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년 정도는 지나야 냄새가 빠지게 되고 MDF 합판 접착제가 원인이기 때문에 베이크 아웃을 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붙박이 가구의 접착제 성분은 아토피를 유발하기로도 유명한데 피부가 민감하신 분이라면 붙박이 가구를 제외하는 것을 고려 해 보셔야 합니다.

  • 이 외에 관엽 식물을 놓거나, 공기 청정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지속해서 유기 화합물이 나오고, 환기를 통해 대체가 가능하며 환기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큰 효과는 보기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마침

새집 증후군 원인 제거 서비스 비용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아토피가 있으신 분이라면 붙박이 장은 꼭 주의하셔야 하고, 새집 증후군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재건축을 하거나 시공이 완료 되고 2년 정도는 후에 입주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