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연봉 난이도는??

화훼장식 기능사는 개인 사업도 가능하지만, 보통 아르바이트나 최저시급을 받고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하는데 있어서 꼭 자격증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취업을 알선할 때 자격증이 필요 없을 때도 있는데,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연봉 난이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플로리스트 관련 자격증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자격증이지만, 사실 상 구직 업체를 먼저 찾아 본다면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가능한 경우가 대 다수 입니다. 현장에서 필요한 일은 해박한 지식 보다는 꽃 바구니, 꽃 다발 등을 만들고 접객을 잘 하는게 주 업무 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도 약간 “도제식” 과 비슷한 방식인데 초보의 경우 경력을 쌓기 힘들고 최저시급을 받으면서 일 하다가 나중에는 충분한 경력을 가지고 개인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보자가 만든 꽃 다발은 1~2만 원 정도라면, 경력 있는 사람이 만든 꽃 다발은 10만 원 ~ 20만 원 도 하기 때문에 연봉차이도 천차 만별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연봉

화훼장식 기능사의 연봉은 2,400만 원 ~ 3,000만 원 대로 개인사업장을 운영하거나 화훼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경력이 오래 된 경우 4,000만 원 이상의 연봉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화훼 창업 비용

화훼 창업 비용
화훼 창업 비용

임대료는 자리에 따라 차이나게 되며, 최근엔 매장에서만 꽃을 판매하기 보다는 배달도 겸해서 같이 하기 때문에 매장 크기는 줄이고 배달 사업을 집중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창업 비용은 6,~7,000만 원 부터 많게는 1억 이상 까지도 들어가게 됩니다.

난이도

화훼장식 기능사의 평균 필기 합격률은 85% 대, 실기 합격률은 50%~55%대로 다른 자격증 시험과 비교해 보았을 때 쉬운 편입니다. 어려운 자격증은 합격률 10%도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시험 준비 기간을 일 주일 정도로 잡거나, 길어도 한 두 달 정도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 책을 따로 구매하지 않고 기출문제와, 유튜브를 보고 합격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국비지원

화훼장식기능사는 내일 배움카드를 만들고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으로 Hrd-net 을 통해 양성과정을 확인하고 신청해서 강의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과정은 10일 30시간 부터 20일 100시간을 넘어가기도 하며 말 그대로 꽃을 만드는 교육을 받을 뿐이지 창업 하는 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연봉 난이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꼭 자격증을 따야만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플로리스트 관련 일을 해 보고 싶다면 먼저 취업해서 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먼저 일이 맞는지 부터 경험해 보시고 후 순위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