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 기능사는 개인 사업도 가능하지만, 보통 아르바이트나 최저시급을 받고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하는데 있어서 꼭 자격증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취업을 알선할 때 자격증이 필요 없을 때도 있는데,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연봉 난이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플로리스트 관련 자격증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자격증이지만, 사실 상 구직 업체를 먼저 찾아 본다면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가능한 경우가 대 다수 입니다. 현장에서 필요한 일은 해박한 지식 보다는 꽃 바구니, 꽃 다발 등을 만들고 접객을 잘 하는게 주 업무 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도 약간 “도제식” 과 비슷한 방식인데 초보의 경우 경력을 쌓기 힘들고 최저시급을 받으면서 일 하다가 나중에는 충분한 경력을 가지고 개인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보자가 만든 꽃 다발은 1~2만 원 정도라면, 경력 있는 사람이 만든 꽃 다발은 10만 원 ~ 20만 원 도 하기 때문에 연봉차이도 천차 만별입니다.
화훼장식 기능사 연봉
화훼장식 기능사의 연봉은 2,400만 원 ~ 3,000만 원 대로 개인사업장을 운영하거나 화훼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경력이 오래 된 경우 4,000만 원 이상의 연봉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화훼 창업 비용
임대료는 자리에 따라 차이나게 되며, 최근엔 매장에서만 꽃을 판매하기 보다는 배달도 겸해서 같이 하기 때문에 매장 크기는 줄이고 배달 사업을 집중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창업 비용은 6,~7,000만 원 부터 많게는 1억 이상 까지도 들어가게 됩니다.
난이도
화훼장식 기능사의 평균 필기 합격률은 85% 대, 실기 합격률은 50%~55%대로 다른 자격증 시험과 비교해 보았을 때 쉬운 편입니다. 어려운 자격증은 합격률 10%도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시험 준비 기간을 일 주일 정도로 잡거나, 길어도 한 두 달 정도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 책을 따로 구매하지 않고 기출문제와, 유튜브를 보고 합격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국비지원
화훼장식기능사는 내일 배움카드를 만들고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으로 Hrd-net 을 통해 양성과정을 확인하고 신청해서 강의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과정은 10일 30시간 부터 20일 100시간을 넘어가기도 하며 말 그대로 꽃을 만드는 교육을 받을 뿐이지 창업 하는 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화훼장식 기능사 취업 연봉 난이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꼭 자격증을 따야만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플로리스트 관련 일을 해 보고 싶다면 먼저 취업해서 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먼저 일이 맞는지 부터 경험해 보시고 후 순위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